여과집진기 (BAG FILTER)
1.개요
여과집진기는 분진이 함유된 배출가스를 여러개의 여과포에 흘려보내면 분진이 여과포에 포집되는 장치로써 여과포에 뭍은 분진은 탈진방식에 따라 탈진되어 분진을 제거할 수
있으며, 특히 미세분진제거에 적당한 설비이다.
이는 직물위에 쌓이는 먼지층이 2차 탈진제거 효율을 가짐으로써 가능하다.
여과재를엮어 다양한크기의 여과포를 만드는 방법, 집진기 내부의 여과포의구조 방법,
처리가스가 여과포로 유입되는 방법등에 따라 역기류 방식, 진동방식, 충격분출방식
등으로 구분된다.
2. 특성
1) 장 점
-입자에 대한 집진 효율이 높다.
-여러 가지 형태의 분진을 포집 할 수 있다.
-다양한 용량을 처리할 수 있다.
-고농도의 분진처리에 적합하다.
-정비, 보수가 용이하다.
-탈진 방식과 여과재의 선택에 따라 설계상의 융통성이 있다.
-원료를 회수하여 재이용 할 수 있다.
- FILTER의 재질에 따라 고온의 분진가스처리도 할 수 있다.
2) 단 점
- 여과포는 처리가스의 성상에 제약을 받는다.
- 넓은 설치 공간이 필요하다.
- 습윤상태에서는 사용 할 수 없다.
- 화염과 폭발의 위험이 있다.
3. 설계시 고려사항
- 온도와 습도 , 기체의 화학적 성질, 여과포의 배치 및 재질, 여과
속도, 분진취급, 송풍기의 위치, 압력손실등
4. 장치의 구성
- BODY, FILTER, BAG CASE, VENTURY, BLOW TUBE,
DIAPHAGM VALVE, AIR HEADER, COMPRESSOR, TIMER,
MANOMETER, ROTARY VALVE 등
5. 여러 가지 분진에 대한 여과속도
분진 또는 연무 | 최대여과속도 줄면적 cfm / ft² |
지관속도 | 분진 또는 연무 | 최대여과속도 줄면적 cfm / ft² |
지관속도 |
알루미나 | 2.25 | 4500c,i | 철광석 | 2 | 4500~5000 |
산화알루미늄 | 2 | 4500 | 산화철 | 2 | 4500 |
연삭제 | 3 | 4500 | 유연 | 2 | 4500 |
아스베스트 | 2.75 | 3500~4000 | 피혁 | 3.5 | 3500 |
배풀차 | 3~3.25 | 3500~4000 | 시멘트 분쇄 | 1.5 | 4500 |
포키사이트 | 2.5 | 4500 | 운반 | 2.5 | 4000 |
베이킹파우다 | 2.25~ 2.50 | 4000~4500 | 포장기 | 2 | 4000 |
청동분 | 2 | 5000 | 석회석 | 2.75 | 4500 |
프리스워크점토 | 2.25 | 4000~4500 | 산화연 | 2.25 | 4500 |
탄소 | 2 | 4000~4500 | 석회 | 2 | 4000 |
코오크스 | 2.25 | 4000~4500 | 망강 | 2.25 | 5000 |
목탄 | 2.25 | 4500 | 대리석 | 3 | 4500 |
코모아 | 2.25 | 4000 | 마이카 | 2.25 | 4000 |
초크레이트 | 2.25 | 4000 | 박리쓰레기 | 3 | 4500 |
콜크 | 3 | 3000~3500 | 페인트안료 | 2 | 4000 |
셀라믹스 | 2.50 | 4000~4500 | 종이 | 3.5 | 3500 |
점토 | 2.25 | 4000~4500 | 플라스틱 | 2.5 | 4500 |
크롬광 | 2.50 | 5000 | 석영 | 2.75 | 4500 |
목면 | 3.5 | 3500 | 암석 | 3.25 | 4500 |
크레서 | 2.25 | 4000 | 실리카 | 2.75 | 4500 |
사료와곡류 | 3.25 | 3500 | 비누 | 2.25 | 3500 |
장석 | 2.50 | 4000~4500 | 전분 | 2.25 | 3500 |
비료(포대포함) | 2.4 | 4000 | 사탕 | 2.25 | 4000 |
비료(크울러건조기) | 2 | 4500 | 미누석 | 2.25 | 4000 |
분 | 2.50 | 3500 | 타르크 | 2.25 | 4000 |
라이터돌 | 2.50 | 4500 | 담배 | 3.5 | 3500 |
글라스 | 2.50 | 4000~4500 | 나무 | 3.5 | 3500 |
화강암 | 2.50 | 4500 | |||
석고 | 2.50 | 4000 | |||
흑연 | 2 | 4500 |
『 공해방지시설 실용편람, 대신기술. p82, 1994 』
6.여과포의 종류 및 자료.
재 료 | 짜 기 | 여과속도 fpm |
산화알루미늄 | 면비단 | 9 |
보오키사이트 | 면비단 | 8 |
과소탄소 | 면능직물 우울펠트 | 7a |
그리인탄소 | 오오른펠트 | 5 |
탄소,벤바리믹서 | 우울펠트 | 7a |
시멘트,조제 | 면비단 | 7 |
기멘트 마무리 | 면비단 | 9 |
시멘트 제분 | 면비단 | 7 |
크롬(페로분쇄) | 면비단 | 9 |
점토,그리인 | 면비단 | 8 |
점토 글라스화 한규산철 | 면비단 | 10 |
에나멜(자기) | 면비단 | 10 |
분 | 면비단 | 10a |
입상체 | 우울펠트 | 12 |
흑연 | 우울펠트 | 5a |
석고 | 면비단 | 8 |
산화연 연무 | 오오른펠트 | 6a |
석회 | 면비단 | 8 |
석회석(분쇄) | 면비단 | 9 |
치금연무 | 오오른펠트 | 6a |
마이카 | 면비단 | 9 |
페인트 안료 | 면비단 | 8 |
페놀 성형분 | 면비단 | 8 |
폴리염화비닐 | 우울펠트 | 7a |
내화벽돌사이징(입화후) | 면비단 | 10 |
모래스크럽버 | 면비단 | 7a |
규소카아바이트 | 면비단 | 10 |
대두 | 면비단 | 10 |
전분 | 면비단 | 8 |
사탕 | 면비단 | 8a |
타르크 | 면비단 | 9 |
불환 턴타르 | 오오른펠트 | 6a |
담배 | 면비단 | 9 |
목분 | 면비단 | 8 |
멍에 | 면비단 | 9 |
금속아연 | 오오론펠트다크론펠트 | 8 |
산화아연 | 오오른펠트 | 6a |
산화질 코늄 | 오오른펠트 | 7 |
『 공해방지시설 실용편람, 대신기술, p89, 1994 』
7. 압력손실의 종류 및 산정
1) 후드의 압력손실
a. HOOD 의 압력손실 산정
ΔP0 = F x Pv
γ x V2
= F x ꠏꠏꠏꠏꠏꠏꠏꠏꠏ
2 x g
Where) F : 후드유입손실계수 = 0.5
γ : 이송 유체의 밀도 = 1.2
V : 유입속도 = 15 m/sec
g : 중력가속도 = 9.8 m/sec
2) 직관의 압력손실
L γ V2
ΔP1 = 4 f x ꠏꠏꠏꠏꠏ x ꠏꠏꠏꠏꠏꠏꠏꠏ
D 2 g
Where) f : 마찰계수 (0.005)
L : 관의 길이 (m )
D : 관의 직경 (m )
γ : 이송 유체의 밀도 (1.2 Kg/m3)
V : 이송속도 (m/sec)
g : 중력가속도 (9.8 m/sec)
3) 곡관 duct의 압력손실
γ V2
ΔP2 = ξ x ꠏꠏꠏꠏꠏꠏꠏꠏ x n
2 g
4) 합류점의 압력손실
ΔP3 = (ξ1 x Pv1) + (ξ2 x Pv2)
γ V2 γ V2
ΔP3 = ξ1 x ꠏꠏꠏꠏꠏꠏꠏꠏ + ξ2 x ꠏꠏꠏꠏꠏꠏꠏ
2 g 2 g
Where) ξ : 압력손실계수 ( Θ = 45° )
( ξ1 = 0.28 ξ2 = 0.2 )
γ : 이송 유체의 밀도 = 1.2
V : 이송속도 = 15 m/sec
g : 중력가속도 = 9.8 m/sec
8. 송풍기의 동력산정
Q X P
HP = -------------- X α
4500 X η
Q = 풍 량(CMM)
P = 압력손실(mmAq)
η = 송풍기 효율
α = 여유율
9. 여과집진기의 유지관리
1) 방지시설의 운전요령
- PANEL 및 MAIN SWITCH를 ON시킨다.
- MAIN VALNE를 잠근다.
- COMPRESSOR를 가동시킨다.
- COMPRESSOR의 기기 및 AIR냉각수 배관을 점검한다.
- AIR LINE의 MAIN VALVE를 OPEN시킨다.
- AIR LINE의 공기누출여부를 확인한다.(접속부)
- AIR REGULATOR의 압력을 5-7Kg/cm2으로 조절한다.
- AIR HEADER 및 DIAPHRAGM VALVE, SOLEOID
VALVE에서의 공기누출 여부를 확인한다.
- RECEIVER TANK의 압력과 AIR HEADER의 압력을
비교하여 본다.
- TIMER 전원을 ON시킨다.
- 불출설비를 가동시킨다.
- 상기설비를 30분-1시간 공회전시켜 이때의 동작상태를
점검한다.
- MAIN DAMPER는 CLOSE, HOOD DAMPER는 OPEN
되어있나 확인한 후 송풍기를 가동시킨다.
- 송풍기는 토출구에서 풍량을 CHECK하여 정격 풍량이
나오도록 송풍기 DAMPER를 서서히 OPEN시킨다.
- MANOMETER를 확인한다.
(시운전 초기상태는 70mmAq이하 정도가 표시된다)
- 각 HOOD의 흡입상태를 확인하고 DAMPER의 풍량을
조절한다.
- 모든기기가 정상으로 동작되고 있나 확인한다.
2) 방지시설의 고장시 조치사항
- 풍량이 과다 : BLOWER의 DAMPER를 조작시켜 규정풍량 까지 조절.
- 여과포의 오염이 심할때 : TIMER의 PULSE FREQUENCY TIME을 조절
(10초 이내로는 조절하지 말것)여과포 교환 (전체교환)
- TIMER 고장 : 새 TIMER KIT로 교환하고 고장부품은 수리 하여 보관한다.
- MANOMETER TUBE막힘또는AIR누출 : TUBE(AIR HOSE)
내부 또는 SOCKET 접속구의 DUST 또는 물을 제거한다.
- 여과포에 수분에의한 DUST층이 형성되었을때(CAKE현상)
: 본체 외면을 보온한다.
: GAS를 가열한다.
: 집진 개시전에 10-20분간 송풍기 및 TIMER를 가동시킨다.
- 압축공기의 누출로 인한 압축공기의 압력부족(5KG/CM2이하)
: 배관LINE을 점검하여 AIR의 누출이 없나 확인하여 조치한다.
: AIR COMPRESSOR가 정상가동되고있나 확인한다.
: 압력조절밸브의 압력이 정상으로 조절되어있나 확인한다.
- HOPPER내에 포집 DUST의 비산에 의한것
: DUST를 배출하고 HOPPER를 비워둔다.
: 연속 배출기구가 있을경우 연속 배출하고 있는가불출장치를
점검한다.
: 집진기 가동중에는 배출장치를 간헐적으로 운전하지 말고
연속운전하여 HOPPER 내에 DUST가 쌓이지 않게한다.
3) 방지시설의 유지관리
- MANOMETER 지시치 : 표준치 70-250mmaq유지(분진에따라 상이함)
- MANOMETER 배관 : 물의 점검 및 압력취출 소켓부 배관 청소
- AIR PRESSURE : 설정치 5-7KG/CM2
- 인공 DRAIN : DRAIN배출
- DIAPHRAGM VALVE작동 : PULSE음으로 확인
- 여과포의 열화 ,손상유무 : TOP COVER, MAIN HOLE개방점검 배기구에서찰.
- AIR 누출(HOSE부) : 배관 개통 점검.
- CONTROL BOX 또는 TIMER의 작동 : 배전반내 STAPPING 표시등의 확인 작동 부분의 동작확인.
- 배기구의 DUST누출 : 관찰로서 확인
- BAG FILTER SEAL부위 AIR누출 : 본체 SEAL부 점검
- COMPRESSOR 운전 : DRAIN배출 및 급유 PISTON RING 교환,BELT의 상태.
- 이송 및 불출장치 : 이상음, 소음진동,원활운동,급유상태 점검, BOLT의 조임, 구동부의 이상유무 확인.
- BLOWER운전 : 이상음, 진동점검, 전류 ,전압확인
- 도장,방청,부식,마모 : 도장의 상태, 판두께측정,구멍의 유무
- BOLT,NUT의 풀림 : 보충조임을 한다.
- HOPPER부 : 부착 및 누적물의 확인
- 급유 및 GREASE-UP : 구동장치의 축수
10. 방지시설의 유지 관리 요령.
1) PANEL 및 MAIN SWITCH를 ON시킨다.
2) MAIN DAMPER는 CLOSE, HOOD DAMPER는 OPEN되어있나 확인한후
송풍기를 가동시킨다.
3) 송풍기는 토출구에서 풍량을 CHECK하여 정격 풍량이 나오도록
송풍기 DAMPER를 서서히 OPEN시킨다.
4) 각 HOOD의 흡입상태를 확인하고 DAMPER의 풍량을 조절한다.
5) 모든 기기가 정상으로 동작되고 있나 확인한다.
가. 방지시설의 고장시 조치사항
- 풍량이 과다 : BLOWER의 DAMPER를 조작시켜 규정풍량까지 조절.
- MULTI CYCLONE 내부의 수분 유입에 의한 먼지 뭉침 :
: MULTI CYCLONE 가동전에 10-20분간 송풍기 가동.
: 가동 종료전에 건조 가스로 건조.
: 옥외 DUCT로 부터 빗물의 침입 CHECK.
나. 송풍기의 점검사항
- 케이싱에 이물질이 남아있지 않나 확인한다.
- 임폐러의 케이싱, 흡입구 케이싱, 베아링 케이스 축,원통부의 틈새를 재 점검한다.
- 각부 볼트의 조임상태 특히 베아링 케이싱 볼트는 테스트 햄머로써 두들려서 정확히 점검한다.
- 담파, 메인콘트롤 장치의 개폐조작이 원활한가를 재확인하여전폐로 하여둔다.
- 베아링이 기름윤활유인 경우는 베아링케이스의 유면개 중앙까지 윤활유가 충진되어 있어야 하며 또 수냉식의 경우는 통수를 확인하여준다.
- 그리이스 윤활 및 단치 카플링을 사용하는 경우 실정량을 주유할것을 충진자에게 재확인한다.
- 미끄럼 베아링의 경우 운전초는 유막이 끊기는 수가 있으므로 가동 직전에 상부 베아링케이스의 유구로부터 손급유를 한다.
- 운전공사등에 관계되는 부서와 충분히 상의하여 가동시간을 정하여 둠과 동시에 가동후 이상이 있을 경우의 긴급 정지체재를 확립한다.
- 운전전에는 항시 10-15분간 공회전을 실시한다.
- 배출가스 유량의 균형을 위한 담파조정을 한다.
- 청결 상태와 청소구의 청소상태를 확인한다.
다. 방지시설의 유지관리
- LINE의 가동 중 관리자는 모든 LINE의 상태를 매일 점검하고 조절, 확인한다.
- 설비가 아무 이상없이 장기적으로 운전될 경우 FAN에서의 하기사항을 점검 측정 후 기입하여야 한다.
(베아링의 온도 : 40도 이하유지, 구리스 주입 :2회/월)
- 운전정지가 많아지는 경우에는 4-5일에 한번정도 FAN의 임펠러를 손으로 돌리든가 전동기의 인칭을 행한다.
- FAN 베아링 윤활제의 열회도를 조사한다.
- 작업종료 후에는 항시 10-15분간 공회전을 실시한다.
- 운전정지시에는 항시 청소구를 열고 청소한다.
- 여포의 손상과 연결결합 상태를 확인한다.
- 장치의 파손 및 공기누출 상태를 점검한다.
11. 방지시설의 유지관리계획서
A. 방지시설의 운전요령
- CONTROL PANEL의 SWITCH를 ON한다.
- DUCT의 DAMPER를 OPEN 한다.
- FAN을 가동한다.
- MAIN DAMPER를 서서히 OPEN한다.
- A/C TOWER의 압력손실을 CHECKING 한다.
- 전체상태 확인후 정상가동한다.
B. 방지시설의 정지요령
- FAN 을 OFF 한다.
- DAMPER 를 닫는다.
- 배기 가스 중에는 부식 가스가 공존할 때가 많으므로 정지할 때에는 적어도
신선한 공기로 10분 이상 가동하여 배기가스를 완전히 치환한다.
C. 방지시설의 고장시 조치사항
가. 압손이 높은 경우
현 상 | 원 인 및 대 책 |
MANOMETER 의 지시 : 여과저항이 높다. |
1. 풍량이 크다. - FAN의 DAMPER를 조작시켜 규정 풍량까지 조절 (FAN의 DAMPER감시) 2. ACTIVE CARBON의 오염이 심할 때. - 흡착주기의 만기가 되었는지 확인 - 흡착층에 오물이 들어있는지 SIGHT GLASS를 통해감시 - 오염이 심할때에는 ACTIVE CARBON교체 3. MANOMETER TUBE 의 막힘 또는 AIR 의 누출 - TUBE내부 또는 SOCKET 교체 - TUBE 파손시 새 TUBE로 교체 4. 흡착층의 수분에 의해 CAKE 발생 - 흡착기 가동전에 10 - 20 분간 송풍기 가동 - 가동 종료전에 건조 가스로 건조 - 옥외 DUCT로 부터 빗물의 침입 CHECK |
나. 압손이 낮은 경우
현 상 | 원 인 및 대 책 |
MANOMETER 의 지시 : 여과저항이 낮다. |
1. ACTIVE CARBON 의 적층시 BRIDGE 현상에 의한 공간발생 2. ACTIVE CARBON의 다져짐으로 인해 경사면 상부의 공간발생 - 부족분의 ACTIVE CARBON 보충 3. MANOMETER TUBE 의 막힘 (저압축) - TUBE내부 또는 SOCKET 및 NIPPLE 접속부의 분진 또는 이물 제거. 4. 풍량이 적다. - FAN BELT 의 SLIP 확인. - 입구 DUCT 의 막힘, 폐쇄를 청소 - FAN의 전류(AMPARE)를 감시 |
- LINE의 가동 중 관리자는 모든 LINE의 상태를 매일 점검하고 조절, 확인한다.
- 설비가 아무 이상없이 장기적으로 운전될 경우 FAN에서의 하기사항을 점검 측장후 기입하여야 한다. (베아링의 온도 : 40도 이하유지, 구리스주입 : 2회/월)
- 운전정지가 많아지는 경우에는 4-5일에 한번정도 FAN의 임펠러를손으로
돌리든가, 전동기의 인칭을 행한다.
- FAN베아링 윤활제의 열회도를 조사한다.
- 작업종료 후에는 항시 10-15분간 공회전을 실시한다.
- 운전정지시에는 항시 청소구를 열고 청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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