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력-변형률 곡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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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력-변형률 곡선

​​응력-변형도 곡선(Stress-Strain Curve)
물체에 작용하는 하중에 의해 내부에 생기는 응력과 변형의 관계를 나타내는 선도이다. 재료의 비례한계, 탄성한계, 항복점, 세기, 신장률 등의 역학적 성질을 표시하기 위해 사용하며, 공칭응력과 공칭변형률을 사용하여 나타낸다.





비례한계(Proportional Limit)
비례한계는 응력-변형 곡선이 일차원적인 선형인 응력의 최대값을 나타낸다.(직선 관계의 최대한도)

탄성한계(Elastic Limit)
탄성한계는 외력을 적용해도 영구적 변형을 남기지 않고 원상태로 돌아가는 응력의 최대값을 나타낸다.
곡선이 비례한계와 탄성 한계 사이에 선형이 아니더라도 이 구간의 재료는 여전히 탄력적이며 하중을 탄성한계나 그 이하에서 제거할 경우 표본은 원래 상태로 돌아간다. 이 직선의 기울기를 탄성계수(elastic modulus)라고 부른다. 이 지점 이내로 물체에 힘을 가하면 물체는 탄성변형(elastic deformation)을 일으켜 힘을 제거하면 물체는 원래 모양 그대로 복원된다.

항복점(Yield Point)
항복점은 응력의 볌화 없이 변형이 급격히 증가하기 시작하는 점이다. 항복점에서의 응력은 항복 강도라고 하고

극한강도(Ultimate Stress)
극한강도는 인장강도라고도 한다. 항복이 끝나고 나서 다시 응력을 증가시켜 최대 응력에 도달하면 시험쳠의 국부다 늘어나기 시작하는 최고점이다.

파단점(Fracture)
극한강도를 지나면 응력은 급격히 감소되고 파단되기 시작한다. 파단점은 재료가 파단되어 두 조각으로 분리되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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