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내륙철도 진행상황 노선 파괴력(ktx 중부내륙선 판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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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중부내륙철도 기본내용

최종적으로

이천부터 문경까지 연결되는 노선입니다.

(경기 이천~경북 문경 철도사업)

총 93.2km에 해당되며

1단계, 2단계 구간으로 나눠

공사 진행중입니다.

총사업비 2.4조

1단계 구간인 부발~충주 구간은

이미 21년에 개통되어 운행중에 있으며

(56.9km)

2단계 구간인 충주~문경 구간은

공사 진행중이에요.

(39.2km)

24년 10월 개통 예정입니다.

완공은 올해 말로 계획되어 있으며

24년 2월부터 시험운행 한뒤

개통하게 돼요.

2단계 5개역사 조성 예정

△충주역-새로 건립

그외 4개역사는

충주시 살미면

충주시 수안보면

괴산군 연풍면

문경시 문경읍

에 조성됩니다.

2. 본래 충주-부발(이천) 구간만 운행하던

중부내륙철도 ktx가

12월부터 판교까지 연장되어

운행중입니다.

현재 충주역~경강선 판교역까지

ktx 운행되고 있어요.

28년 경강선 모든 구간 개통하면

인천발 ktx 중부내륙선 역시 가능해져요.

3. 중부내륙철도 진행상황

▲1단계 구간에 해당되는

경기 이천 부발 ~ 충북 충주 구간의 경우

올해 개통 완료되었지만

여전히 서울 접근성은 안좋아요.

서울 이동을 위해서는

부발역에서 경강선 일반열차로 환승한뒤

다시 이매역에서 수인분당선으로 환승하든지

판교역에서 신분당선으로

환승해야 합니다.

▲충주~판교구간은

올해 12월부터 개통되어

한번에 이동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기존 부발(이천)~충주 구간 운행하던

ktx이음 운행구간을

판교역까지 연장한겁니다.

이 구간의 경우 원래부터

요청은 계속 있어왔지만,

중부내륙고속철도에 투입되는 ktx-이음과

수도권전철인 경강선 판교역을 통과하는

열차 출입구 위치 및 크기에 차이가 있다보니

경강선 판교역 스크린도어 등의

시설을 개량하는 과정이 필요했어요.

국토부는 ktx 이음 및

수도권 전철 경강선 일반열차를

둘다 호환할 수 있는

혼용 스크린도어 시설개량사업을 진행해

충주 ~ 판교구간에 ktx 이음을

운행할 수 있게 된겁니다.

▲중부내륙철도 2단계 구간은

충주 ~ 문경 구간입니다.

4. 경강선 개통하면?

2028년 경강선 ktx 개통시

고속열차만 투입한다면

인천부터 중부 내륙을 연결하는

인천발 중부내륙선 ktx 운행이 가능해져요.

▲ 경강선 고속철도 노선

인천 송도 - 월곶 - 시흥시청 - 광명 -

판교 - 부발 - 여주 - 서원주 - 강릉

경강선 ktx 모든 구간 개통조건인

경강선 복선전철화 사업은

지금 △월곶-판교(월판선) 구간과

△여주-원주(여주~원주 복선전철) 구간만

남은 상태에요.

여주-서원주 구간은

27년 개통 예정이며

경강선 복선전철화 사업인

월판 구간 공사가

28년경 완료되므로

경강선 고속철도 모든 구간 개통은

28년으로 보시면 돼요.

여기에 ktx 열차를 운행할경우

인천 송도부터 월곶, 판교, 부발, 충주까지

쭉 연결되는

인천 출발 중부내륙선 ktx가

완전히 만들어지게 되는것이죠.

경강선 고속철도와

중부내륙고속철도는

판교 - 충주구간을 같이 사용하기 때문에

경강선 고속철도 개통만 하면

ktx 열차 투입해

한번에 연결되는 거에요.

여기에 ktx 중부내륙선 2단계인

충주 - 문경 구간 개통하고,

문경-김천선까지 공사가 끝나면

인천발 ktx 중부내륙선의

최종 완성입니다.

예상 노선은 아래와 같아요.

▲ 송도 - 월곶 - 판교 - 부발 - 충주 -

문경 - 김천 - 구미 - 서대구까지 연결

김천에서 남부내륙철도와도

이어지겠네요.

5. 중부내륙철도 최종 연결

2단계 구간이 개통되어

충주부터 문경까지 연결,

수서부터 광주까지 연결,

문경부터 김천까지 연결,

남부내륙철도 김천부터 거제까지

연결이 다 완료되면

최종적으로는 수서부터 거제까지

한개의 노선으로 연결됩니다.

▲ 수서 ~ 이천 ~ 충주 ~ 문경 ~ 김천 ~ 거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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