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계약의 분류(관급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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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또는 지방자치단체 및 투자기관 등)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은 국가계약법령에서 정한 수가지 계약방법에 의해 시행되고 있으며, 계약관리의 편의를 위해 계약의 형태, 시행방법등에 따른 계약의 종류를 설명과 함께 게재 하였다.


1. 확정계약과 개산계약 및 사후원가검토조건부계약


   가. 확정계약
       - 계약체결전에 예정가격을 미리 결정하고 이 가격 범위내에서 입찰 또는 협상 등에 의하여
          낙찰자 결정 및 계약금액을 확정하여 계약을 체결하는 통상적인 계약

   나. 개산계약
       - 개산계약은 확정계약에 대한 상대적 개념으로 계약금액이 확정 되지않고 개산액으로서 계약을 체결
       - 개산계약의 대상(국가계약법 제23조)
ㅇ개발시제품의 제조계약
ㅇ시험·조사·연구용역계약
ㅇ정부투자기관또는 정부출연기관의 법령의 규정에 의한 위탁 또는 대행계약 등
       - 계약담당공무원은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개산계약을 체결한 때에는 이를 감사원에 통지하여야 하며,
          계약의 이행이 완료된 후에는 국가계약법시행령 제9조 및 제2항의 규정에 의한 기준등에 따라 정산
          하여 소속중앙관서의 장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다. 사후원가검토조건부 계약(국가계약법시행령 제73조)
       - 입찰전에 예정가격을 구성하는 일부비목별 금액을 결정할 수 없는 경우에는 사후원가검토 조건부
          계약을 체결할 수 있다.
       - 일부비목별 금액을 결정할 수 없는 경우로서 계약목적물을 전체에 대한 예정가격을 정할 수 없는
          개산계약과는 구별된다.
       - 조달청에서는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품목의 경우에는 사후원가검토 조건으로 구매추진하고 있으나
          특별히 가격조사가 어려운 일부품목에 한하여 제한적으로 적용함
       - 사후원가검토조건부 계약의 대상


ㅇ사후원가검토조건부계약대상
ㅇ수입자재를 주재료로 사용하는 물품
ㅇ세부규격이 불분명하여 원가변동 요인이 있는 물품
ㅇ가격자료 미비로 예정가격 기초조사가 미흡한 품목
ㅇ기타 사후원가 검토가 필요한 품목
ㅇ사후원가검토 기준, 절차, 계약이행 후 제출받을 서류등은 조달청수요물자구매업처리규정에 의함
       - 계약의 이행이 완료된 후에는 제9조 및 제2항의 규정에 의한 기준등에 따라 원가를 검토하여
          정산하여야 한다.


2) 총액계약과 단가계약


   가. 총액계약
       - 총액계약은 계약목적물 전체에 대하여 단가가 아닌 총액으로 입찰 또는 수의시담하여 계약체결하는
          것으로서 통상적인 계약방법이다.
       - 다만 계약목적물 구성품이 구분되고 입찰대상자가 서로 상이한 경우에는 분류별 총액계약으로
          집행할 수 있다.


   나. 단가계약
       (1) 대상
       - 일정한 기간 계속하여 제조, 수리, 가공, 매매, 공급, 사용 등의 계약을 할 필요가 있을 때에는
          당해연도 예산의 범위안에서 단가에 대하여 계약을 체결할 수 있다.
       - 즉 단가계약은 다수기관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하고 수요빈도가 많은 품목에 대하여 단가에 의하여
          입찰 및 수의시담하고 예정 수량을 명시하여 계약을 체결하는 방법이다.
       (2) 계약 기간
       - 계약기간은 통상 1년으로 년간단가계약을 체결하며, Life cycle이 짧은 컴퓨터등은 6개월 단위로 함
   

   다. 제3자를 위한 단가계약
       (1) 의의
       - 각 수요기관에서 공통적으로 소요되고 신속공급이 필요한 물자의 제조·구매 및 가공등의 계약에
          관하여 미리 단가만을 정(계약체결)하여 관보에 공고
       - 각 수요기관에서 계약상대자에게 직접납품요구하여 구매하는 제도로서 단가계약물품의 신속 공급이
          가능함
       (2) 공급절차
가) 제3자를 위한 단가계약 체결
나) 제3자 단가계약 체결공고(관보)
다) 수요기관에서 분할납품지시(계약상대자에게 분할납품요구서 2부 발급)
라) 계약이행(수요기관에 해당물품 납품)
마) 검사 및 검수(수요기관에서 물품납품 및 영수증 5부 발급)
바) 계약상대자에게 대금지급(물품 납품 및 영수증에 의거 해당청에서 대금지급)
사) 수요기관에 대금 및 구매수수료 고지

 

3) 일반(단년도)계약과 장기계속계약


   가. 일반(단년도) 계약
       - 당해연도 세출예산에 계상되는 예산을 재원으로 계약하는 통상적인 계약
       - 당해 회계연도에 이행이 완료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지출원인행위가 이루어진 경우
          (계약체결)에는 다음연도까지 이행완료하게 할 수 있다.
       - 국고채무부담행위 예산에 의하여 집행하는 공사(계약)은 다음 연도에 한하여 계약이행기간을
          정하여도 무방함.
 

   나. 장기계속계약(국가계약법 제21조, 국가계약법시행령 제69조)
       (1) 대상
       - 장기계속계약은 임차, 운송, 보관등 그 성질상 수년을 계속하여 존속할 필요가 있거나 이행에
          수년을 요하는 계약에 적용
       (2) 구분
       - 총예산의 확보 유무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분한다.

 

가) 장기계속계약(총 계약범위는 확정되었으나 총예산이 아닌 발주년도 예산이 확보된 경우)
나) 계속비계약(총예산이 국회의결을 거처 확보된 경우)

 

4) 단독계약과 공동계약  [공동도급계약제도 해설]


   가. 단독계약
       - 계약상대자를 1인으로 하는 통상적인 계약방법


   나. 공동계약
       - 공사·제조 기타의 계약에 있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계약상대자를 2인 이상으로 공동계약을
          체결할 수 있다.(국가계약법 제25조1항)
       - 공동도급계약의 체결방법 기타 필요한 사항들은 회계예규 "공동도급계약운용요령"에 의한다.
       - 공동도급계약의 방식은,
         * 같은 업종끼리 하는 공동이행방식
              예시)건축(또는토건)50%+건축(또는토건)30%+건축(또는토건)20%
         * 업종보완을 위한 분담이행방식
              예시) 건축(또는 토건) + 전기(또는 소방, 정보통신)


       - 공동도급시 구성원 수는,
         * 원칙 : 대표자 포함 3인
         * 지역제한경쟁입찰 이외의 공사로서 공사현장관할 특별시, 광역시, 도에 주된 영업소가 있는 자를
          1인 이상 포함할 경우 5인
         * 공동이행방식, 분담이행방식 불구, 다만, 대안입찰 및 일괄입찰의 경우 설계업체는 구성원수에
          포함하지 아니함.


       - 동일입찰에 대하여 중복적으로 공동수급체 구성 불가
       - PQ대상공사의 입찰은 PQ심사신청서에 포함된 공동수급체현황표로 갈음
       - 건설산업기본법에 규정된 동일한 업종인 경우 공동수급체 구성원 각각의 시공능력평가액의 합산액은
          공사예정금액을 초과하여야 하며 전기 또는 정보통신 공사의 경우는 시공능력공시액이 입찰금액을
          초과하여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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